교양세미나 (University Life Guide Seminar)

본 과목은 1학년 새내기들에게 학교와 학교에 대한 관심을 갖게 해주는 과목으로서 담당교수에 따라 다양한 방식으로 수업이 진행될 수 있다. 우선 전체적인 진행일정은 대학 본부의 지침에 의하자면 대부분 담당교수의 의지로 수행된다. 우선 가장 기본적인 것은 책을 선정해서 읽고 감상문을 쓰기도 하고 공연이나 전시회를 참관하기도 한다. 주로 대학생활에 대한 이해와 자기 생각의 표현에 중점을 두어서 진행한다. 시험은 보고서로 대체하고 상담위주로 진행될 수도 있다.

대학수학 (College Mathematics)

대학수학에서는 공학을 공부하기 위한 기초수학의 내용을 광범위하게 다루어 자료를 이해하고 분석할 수 있는 능력 및 미적분과 공학에 필요한 수학 기초를 다지고 정보기술을 응용할 수 있는 능력을 배양한다. 내용으로는 수와 집합, 다양한 함수와 그래프, 행렬과 벡터, 지수와 로그, 삼각함수, 원뿔곡선, 복소수 등을 다룬다.

기초프로그래밍 1 (Basic Programming 1)

프로그래밍의 기본 개념을 이해하고 표준 언어인 C-언어의 기본적인 구성요소를 학습한다. 이를 위하여 프로그래밍의 기본 문법인 데이터형식, 제어문, 배열, 함수, 포인터 등을 포함한 필수 항목을 학습한다. 또한 이론에 대한 이해 증진을 위하여 개인용 컴퓨터를 이용하여 프로그램을 직접 작성함으로써 소프트웨어의 기본적인 동작 원리를 이해하고 문제해결능력을 배양한다.

기초프로그래밍 2 (Basic Programming 2)

기초프로그래밍 1의 연계 교과목으로서 추가의 문법에 해당하는 배열, 포인터, 구조체 등에 대하여 학습한다. 실생활에서 컴퓨터는 다양한 자료를 다양하게 표현하여 활용하므로, 이에 필요한 자료의 다차원 배열과 조작법등을 실제 작성하고 실행하는 실무를 포함한다. 최종적으로 2 학기 동안 학습한 기초프로그래밍 교과목에 대한 종합적인 이해를 완성하는 것을 목표로 한다.

정보통신개론 (Introduction to Information and Communication)

정보통신개론은 정보통신의 기초에서부터 응용에 이르는 전반적인 정보통신의 기술과 응용 서비스를 다룬다. 본 교과목에서는 정보통신의 개념과 정보통신시스템, 정보전송 방식과 기술, 통신 프로토콜과 표준화, 정보통신망과 광역통신망, 인터넷 기술과 서비스, 무선통신과 이동통신 기술, 멀티미디어 통신과 유비쿼터스 기술 등 다양한 정보통신 기술을 이해하고 응용 서비스를 학습한다.

미적분학 (Calculus)

대학수학을 기초로 하여 미문과 적분의 기본적인 개념을 명확히 이해하고 습득함으로써 공학을 공부할 수 있는 기초를 다루는 교과목으로서 함수의 연속과 미분, 초월함수의 미분, 편미분, 미분과 적분의 개념과 그 응용, 중적분, 벡터해석 등을 다루고 이를 바탕으로 공학 문제 해결에 대한 능력을 함양시킨다.

정보통신 기초실험 (Basic Experiment of Information and Communication)

정보통신에 관련된 기본 전자 실험으로서 전자회로를 구성하는 소자들의 기능과 특성을 이해는 실험을 통하여 기본적인 전자회로에 대한 지식을 습득한다. 본실험 시간을 통하여 간단한 전자회로를 이용한 개인 프로젝트를 수행하여. 정보통신의 기반이 되는 전자공학의 기본 개념을 습득하도록 한다.

정보사회와 공학윤리 (Information Society and Engineer Ethics)

과학기술의 파급효과가 커지고 부작용도 등장하면서 과학기술과 사회 수용능력이 동시에 발전하지 않으면 미래를 낙관할 수 없다는 인식이 점차 확산되고 있으며, 이에 대한 과학기술자의 사회적 책임이 중요한 쟁점으로 부상하고 있다. 본 교과목에서는 과학기술자의 사회적 책임과 윤리를 주제로 공학윤리 이해와 문제해결법, 정보사회 범죄 유형, 정보사회 생활윤리 학습하다. 엔지니어가 산업현장에서 겪는 사례들을 중심으로 토론을 통하여 윤리적인 문제를 해결하며, 인터넷을 이용한 주요 범죄 유형 및 처벌 관련법 등을 비롯하여 생활 속에서 필요한 정보윤리를 통하여 익히도록 하는데 목적이 있다.

이산수학 (Discrete Mathematics)

이산수학은 불연속적인 대상을 연구하는 이산적인 수학 구조에 대해 연구하는 학문이다. 연속의 개념을 사용하지 않고, 주로 정수, 유한 그래프, 형식 언어 같이 가산집합에 속하는 개념을 다룬다. 이산수학에서는 논리, 추론, 집합이론 , 수 이론, 조합 , 그래프 이론 , 알고리즘, 정보이론 , 알고리즘의 이론적 한계에 대한 연구 등을 다룬다. 이산수학에서 나온 개념과 기호는 컴퓨터 알고리즘과 프로그래밍 언어의 문제나 대상들을 연구하는 데 유용하다.

객체지향프로그래밍 (Object Oriented Programming)

객체지향프로그래밍 과목은 C#이라는 마이크로소프트사의 닷넷기반 객체지향언어를 중심으로 배운다. 현재 C#언어는 다양한 스마트 기기의 주 응용 프로그램 개발 사용되고 있다. 본 과목에서는 C# 언어를 기반으로 객체지향프로그램의 기본 개념과 특징들을 배우고 또한 실습 및 프로젝트 등을 통하여 구현 과정을 습득하도록 함으로서 본과목을 이수하면 간단한 실용 프로그램 구현 능력을 확보하도록 한다.

디지털시스템 (Digital System)

디지털공학에서 학습한 디지털회로를 바탕으로 논리회로를 설계하는 능력 배양하고, IC 소자의 이해, 실험능력에 초점을 맞추어 응용회로보다는 기초회로 설계와 실험에 역점을 둔다. 설계한 논리회로의 동작을 PSpice로 시뮬레이션하여 확인하고 이를 VHDL로 구현하고 확인하는 방법으로 간단한 시스템의 설계 제작능력을 얻도록 한다. 어떠한 디지털 시스템이든 설계할 수 있도록 자신감을 갖도록 교육한다.

자료구조 (Data Structure)

프로그램은 기본적으로 자료의 표현과 알고리즘을 포함한다. 본 교과목은 주로 자료를 표현하는 방법과 기본적인 자료 조작 함수를 이해하고 작성하는 능력을 기른다. 세부 주제는 연결형 자료의 표현, 스택, 큐, 트리 등의 표현과 데이터의 정렬, 검색 등의 알고리즘을 학습한다. 또한 개인용 컴퓨터를 이용하여 프로그램을 직접 작성함으로써 학습 이론을 정확하게 이해하고 문제해결능력을 배양한다.

회로이론 (Circuit Theory)

통신전자공학의 기초학문으로서 통신 및 전자회로에 사용되는 저항, 인덕터, 커패시터의 물리적인 동작원리와 이들로 구성된 회로의 해석 및 설계를 위한 교과목이다. 전기, 전자, 통신 및 컴퓨터 공학을 전공하는 학생들은 물론 이 분야의 현장기술자들의 기본과목이므로 깊이 이해하고, 자유로이 구사할 능력이 부족하면 이 분야의 다른 전문 교과목의 이해가 곤란한 교과목이다. 따라서 이 분야에 사용되는 기본 회로소자의 특성 및 물리적 현상을 이해하고, 이들로 구성된 회로의 해석능력을 심어주고, 나아가 회로의 설계능력을 배양하도록 하는 것을 목표로 한다.

데이터 통신 (Data Communication)

데이터통신은 지점 간 정보교환을 중심으로 한 정보전송 등에 관련한 사항을 다루는 분야이다. 본 교과목에서는 데이터통신의 개념, 전송신호와 전송방식, 데이터 부호화와 다중화방식, 데이터 통신기술과 제어기술, OSI 참조모델과 컴퓨터통신망, ATM과 인터넷, TCP/IP와 IP 응용기술, 무선통신과 이동통신, 그리고 데이터통신 기술 전망에 대해서 학습한다.

글쓰기와 발표기법 (technique of essay and presentation)

공학 글쓰기에 필요한 기초적 이론과 다양한 형식의 글을 쓰는 방법을 습득한다. 글을 쓰기위해서 자신의 배경지식을 활용하여 생각을 잘 정리하고, 자료를 수집하는 방법을 학습하며, 기술/실험 보고서, 계획서, 이력서 및 자기소개서를 작성하는 실습을 한다. 또한 공학적인 문제를 다른 사람에서 설명하기 위한 발표의 구상과 구성에 대하여 살펴보고, 컴퓨터 자료를 활용하여 공학적인 표현과 발표 기법을 익히기 위한 발표를 실습한다.

선형대수 (Linear Algebra)

공학분야에서 제기되는 문제를 이해하고 해결할 때 우리가 취급하는 집합이 행렬과 벡터공간이고, 문제를 해결하기 위한 수학적 모델링이 선형적으로 간단화 될 수 있는 경우가 다수 나타난다. 선형대수학에서는 주어진 상황을 행렬을 사용하여 표현하는 방법, 일차연립방정식의 해법, 행렬, 벡터공간, 선형사상을 공부하고 선형사상의 고유한 값인 고유치, 고유벡터, 행렬을 간단하게 표현하고자 하는 행렬의 대각화, 마르코프 연쇄, 최적화 이론 등에 대해 다룬다.

고급프로그래밍 (Advanced Programming)

고급프로그래밍 과목은 C#이라는 마이크로소프트사의 닷넷기반 객체지향언어의 고급 기능인 이벤트, 델리게이트, 라이브러리 생성, 배포 등에 대한 내용을 중심으로 배운다. 본 과목에서는 C# 언어를 기반으로 고급프로그램의 기본 개념인 인터럽트와 이벤트 등의 특징들을 배우고 또한 실습 및 프로젝트 등을 통하여 구현 과정을 습득하도록 함으로서 본 과목을 이수하면 고급 실용 프로그램 구현 능력을 확보하도록 한다.

디지털회로실험 (Digital Circuit Lab)

디지털 공학의 기초와 마이크로프로세서 개념, 디지털 신호 처리의 기초, 프로그램 가능한 논리 등에 대한 기본적인 내용을 다루는 본 과정은 컴퓨터 및 디지털 통신시스템의 구성요소 단위인 디지털 시스템의 기초적인 개념을 이해하고, 이론을 기반으로 한 디지털 소자의 특성을 학습한다. 먼저 디지털 개념에 따른 수 체계, 연산 방법과 사용하는 코드를 배우고, 이를 실현하기 위한 논리게이트를 학습한다. 논리게이트가 완성되면 부울대수를 사용하여 논리를 간략화 하여 설계하는 방법을 학습한다.

전기전자 실험 (Microelectronic Circuits Lab)

전자회로를 이해하기 위한 기초이론과 전자회로를 구성하는 기초 소자인 다이오드, 트랜지스터, FET등 대해 학습한다. 또한 전자회로 설계에 필요한 창의성과 응용력을 향상하기 위하여 컴퓨터 시뮬레이션용 SPICE 프로그램을 사용하여 컴퓨터 상에서 시뮬레이션해보면서 전자회로의 해석 방법을 학습한다. 전원회로를 설계하고, 트랜지스터 1단, 2단 증폭기를 설계제작하고 평가한다. FET, SCR의 전기적인 동작원리를 이해하고 설계할 수 있도록 하고, 이와 함께 실제 전자회로를 제작하여 SPICE 해석 결과와 이론치를 비교 분석하는 방법을 학습한다.

멀티미디어통신 (Multimedia Communication)

인터넷의 발전에 따라 멀티미디어 통신의 중요성을 인식하며, 멀티미디어 통신 기술의 기초 이론을 습득한다. 문자(텍스트), 영상(이미지), 동영상, 음성 등의 다양한 매체를 대상으로 이들 정보를 처리하기 위한 최근 기술을 이해하여, 앞으로 멀티미디어 저작 도구 사용이나 효율적인 멀티미디어 정보관리에 대한 이론과 실기를 도모한다.

신호해석 (Signals and Systems)

아날로그신호와 디지털신호로 대별되는 전기신호와 이를 처리하기 위한 각종 시스템의 개념과 해석 및 설계방법을 중심적으로 다룬다. 신호와 시스템의 모델링 개념을 우선적으로 학습하고 이를 시간영역과 주파수 영역에서 어떻게 해석 할 것인가에 대한 방법론을 제시한다. 또한 신호에 대한 각종 변환방법과 시스템의 해석 및 설계방법 그리고 그 알고리즘 등을 체계적으로 공부한다.

공학과 경영 (Engineering and Management)

본 과목은 공학인증을 위한 학생들의 융합과목으로서 공학도들에게 경영학 분야의 이론을 습득하게 하는 과목이다. 공학과 경영은 경영학을 전공으로 하지 않은 공학도를 위한 것이므로 공학도가 졸업후 연구지향형, 사회지향형 어느 진출 패턴이든지 간에 이들이 장차 필요한 분야로서 경영/경제 실무 지식과 마케팅, 회계, 인사, 전략 등의 내용을 개념적으로 습득하도록 한다.

수치해석 (Numerical Analysis)

수치해석은 공학 분야에서 나타나는 여러 문제 중 수치적 분석과 응용되는 문제에 직면할 때 수학분야의 기본 원리를 사용하여 컴퓨터를 통해 풀기 위한 방법과 한계를 이해하는 실용적 교과목이다. 계산상에서 오는 부동소수점 처리 문제의 오차 분석 및 이해, 다양한 문제의 근사해를 구하기 위한 알고리즘의 안정성 및 조건분석, 효율적인 알고리즘에 대한 소개 및 계산 software, 취급방법을 다룬다.

미분방정식 (Differential Equation)

미분방정식은 수학적 모델링 및 분석방법을 응용적인 측면에서 익혀서 공학현장에서 나타나는 다양한 역학현상 문제의 해결능력 및 데이터를 처리하는 능력을 배양하고자 하는 교과목으로서, 특정한 상황을 표현하는 미분 방정식을 발견하고 정확한 혹은 근사적인 해를 찾은 후 그 해를 해석하는 방법을 탐구한다. 미분방정식과 선형대수학이 중심이 되어 미분방정식의 개념, 1계미방, 선형미방, 라플라스변환, 급수해법, 벡터공간과 메트릭스, 벡터함수의 미적분학, 연립미분방정식 등을 다룬다.

컴퓨터네트워크 (Computer Networks)

컴퓨터 상호 간의 네트워크 구성 방법, 인터넷 프로토콜인 IP와 TCP를 비롯한 UDP, 라우팅 프로토콜과 인터페이스, OSI 참조모델의 계층별 기능, 응용 서비스, 소켓 프로그래밍 등의 컴퓨터 네트워크 특성과 기능을 이해하여 네트워크 구성 능력을 배양하도록 한다.

전자회로 및 설계 (Microelectronic Circuits Lab)

전자회로 해석을 위한 기초이론과 OP-AMP등 대해 학습한다. 특히 OP-AMP를 사용한 회로 설계기법과 궤한을 이용한 증폭기의 설계, 파형조정 및 파형발진회로의 설계, 전력회로 및 시스템의 설계등 정보통신시스템에 필요한 여러 가지 전자회로의 설계방법을 체계적으로 다룬다. 또한 전자회로 설계에 필요한 창의성과 응용력을 향상하기 위하여 컴퓨터 시뮬레이션 프로그램인 Pspice를 이용하여 전자회로의 해석 방법을 학습한다. 전자회로를 이해하는 방법으로서 직관적으로 전자회로를 해석하는 방법과 수학적인 접근방법으로 전자회로를 분석하는 방법을 배운다. 이와 함께 실제 전자회로를 제작하여 SPICE 해석 결과 및 이론치를 비교 분석하는 방법을 학습한다. 강의종료 프로젝트로 심전도계를 설계 제작하고, 이를 사용하여 자신의 심전도를 측정장치를 설계제작 한다.

컴퓨터구조 (Computer Architectures)

컴퓨터를 구성하는 구성 요소와 이를 이해하는데 필요한 기초적인 지식을 습득한다. 세부적으로는 중앙처리 장치, 연산 처리기, 프로세서의 명령어, 기억장치, 명령 실행과 제어, 인터럽트, 입출력 장치 등을 주제로 다룬다. 모든 응용 소프트웨어인 프로그램은 컴퓨터에서 실행되며, 인터넷과 같은 정보통신도 컴퓨터 간에 이루어지므로 컴퓨터의 구조를 배우는 것은 이러한 영역의 기초로서 매우 중요하다.

통신이론 (Communication Theory)

아날로그 통신과 디지털통신에 대한 기본적 통신이론의 충분한 이해와 통신 시스템의 분석력을 키우며 통신 시스템의 구성과 응용에 대한 폭 넓은 지식을 습득한다. 본 과목에서는 이동통신시대에 맞도록 디지털통신에 필요한 이론인 기저대역전송 이론, 디지털수신기와 잡음 환경하에서 성능, 디지털 대역통과 변조, 채널 코딩 등에 대한 이론을 습득하도록 한다.

공학영어 (Engineering English)

글로벌시대를 주도 할 공학도를 위해, 특히 IT 관련 분야를 전공하려는 학생을 위한 영어능력 향상을 목표로 학생들의 국제적 커뮤니케이션 능력 함양과 원서 및 영문 메뉴얼 판독 능력 향상을 위하여 전공관련 영어를 학습한다. IT 연계 공학 분야의 필수 사항들을 중심으로 현장에서 사용하는 용어를 중심으로 학습하고, 전공분야 검색, 소프트웨어설치, IT분야에서 알아야하는 전문지식내용을 중심으로 독해를 학습한다. 이를 통해 졸업 후 취업 현장에서 국제적인 감각과 더불어 영어에 대한 자신감 향상을 목적으로 학습한다.

확률 및 통계 (Probability and Statistics)

취급하는 정보의 양이 과거에 비해 엄청나게 불어난 현대의 정보화 시대에 올바른 통계처리방법과 분석기법을 익혀 실제 현장에서 과학적이고 합리적인 의사결정을 할 수 있는 능력을 배양한다. 확률 및 통계 교과목에서는 자료의 정리, 여러 가지 확률분포, 표본분포, 평균 및 분산의 구간추정, 통계적 추론, 추정과 검정 등의 개념을 이해하고 표본추출된 데이터를 바탕으로 모집단의 모수를 추정하는 기법을 익힌다.

웹 프로그래밍 (Web Programming)

본 과목은 인터넷 고급 홈페이지 작성에 필수적인 CGI프로그램에 지식과 기술을 습득한다. 사용되는 주 언어는 마이크로소프트사에서 개발되어 보급하고 있는 닷넷 플랫폼언어인 ASP와 C#을 이용하고 데이터베이스는 MSSQL을 사용한다. 본 과목을 이수함으로서 웹프로그램에 닷넷플랫폼에서 구현되는 갖가지 웹 서비스 프로그래밍 개발 능력을 확보하게 된다.

마이크로프로세서 (Microprocessors)

일반적으로 전자기기는 핵심 제어장치로서 마이크로프로세서를 사용한다. 본 교과에서는 이에 대한 구조, 기능, 특징 등 기본개념과 마이크로프로세서의 활용을 위한 개발방법 대해서 학습한다. 교과의 목표는 마이크로프로세서를 사용하는 전자기기의 구성 회로를 이해하고, 하드웨어를 제어하기 위한 내장 프로그램의 역할을 이해하는 것이다. 학습목표를 달성하기 위하여 상용의 마이크로프로세서를 사용하여 실질적인 학습이 되도록 하며, 적절한 실습과 term project를 통하여 체감학습이 이루어지도록 한다.

디지털통신 (Digital Communication)

디지털통신은 음성, 문자, 영상 등의 아날로그 신호를 디지털 신호로 전환시키고, 이 디지털 신호를 디지털 통신망을 통해 상대측에 전송해 수신측에서 다시 원래의 신호로 변환하는 과정을 거친다. 이러한 디지털통신시스템은 잡음이 적고 장치의 집적화가 가능하다. 본 교과목에서는 디지털통신시스템의 개요와 신호 및 시스템, 확률이론과 랜덤 과정, 소스 코딩, 기저대역 신호의 전송과 검파, 디지털 변조 및 복조, 채널부호화, 스펙트럼확산통신 등에 대해서 학습하도록 한다.

정보보호 (Information Security)

본 교과에서는 컴퓨터를 사용하는 시스템에서의 정보 보호 기본 개념과 통신망에서의 보안 원리에 대한 기초적인 개념을 학습한다. 교과내용은 암호학에 대한 기본 개념인 대칭키 암호체계, 비대칭키 암호체계, 해쉬함수 등을 먼저 학습하며, 이를 기반으로 전자서명, 인증, 네트워크 보안에 적용하는 실제 응용 사례와 현재 사용중인 기법을 다룬다.

유비쿼터스 컴퓨팅 (Ubiquitous Computing)

유비쿼터스 컴퓨팅은 언제, 어디서나 무슨 기기를 통해서도 컴퓨팅할 수 있는 것을 의미하는 용어로서, 네트워크와의 연결성과 이동성, 그리고 사용자인 인간중심이 핵심요소가 된다. 본 교과목에서는 유비쿼터스 혁명과 유비쿼터스 컴퓨팅의 개념, 유비쿼터스 컴퓨팅의 핵심기술인 디바이스 기술, 유비쿼터스 네트워크 기술, 유비쿼터스 센싱 기술, 상황인식 기술, 상호작용 기술, 유비쿼터스 보안 기술, 그리고 u-의료와 u-러닝, u-시티 등 유비쿼터스 응용 서비스 기술에 대해서 학습하도록 한다.

캡스톤디자인I (Capstone Design I)

본 교과목은 '캡스톤디자인I'과 '캡스톤디자인II'로 구성되어 있으며, 개인별 프로젝트를 수행하는 동안 정보통신 관련 기술과 프로젝트 분석, 설계 및 구현 기술을 습득하도록 지도한다. 이와 연계하여 '캡스톤디자인I"에서는 개인별 지도교수의 지도하에 프로젝트를 완료하여 졸업작품을 위한 작품을 준비한다. 먼저 프로젝트 수행 주제를 선정하며, 학기 시작 전에 세미나를 통하여 기본 지식을 습득하도록 하고, 학기 중에는 세미나와 면담을 통하여 자신의 프로젝트 작품을 수행하도록 한다.

캡스톤디자인II (Capstone Design II)

개인별 지도교수의 지도하에 캡스톤디자인을 완료하여 졸업작품과 논문을 완성하는 것을 목표로 한다. 졸업 작품의 문서화 과정을 통해 졸업논문을 작성하도록 하며, 자신의 프로젝트를 문서화 하는 방법을 학습한다. 최종 결과는 졸업작품을 완성하여 작품전시회에 출품하고, 졸업작품 합격받은 학생을 대상으로 졸업논문 발표를 함으로써 실무 종합능력과 문서화 능력을 배양하도록 한다.

RTOS (Real Time Operating System)

마이크로프로세서를 이용한 복잡한 시스템을 설계하기 위해서 필요로 하는 실시간운영체제(Real Time Operating System)를 이해하고 응용 설계하는 방법을 학습한다. 학생들이 설계하여 제작한 ATmega128 보드에 uCOS를 Porting 할 수 있도록 Cross compiler사용을 연습하면서, 임베디드 시스템 개발에 필요한 내용들을 상위 레벨의 추상적인 모델링 개념부터 하위 레벨의 프로그래밍 기법까지 포괄적으로 설명한다. 임베디드 시스템을 명확하게 이해할 수 있도록 돕고, 아울러 여러 핵심개념과 디자인 과정, 개발도구, 개발 방법론에 대한 지식도 얻을 수 있도록 한다. 또한 RTOS 시스템 설계를 위해서 필요로 하는 프로세서 회로 및 PCB 설계를 위해서 OrCAD를 사용하는 과정을 학습한다.

이동통신 (Mobile Communication)

통신이론에서 학습한 기초적인 수학 이론을 바탕으로 CDMA 셀룰라와 PCS 이동 무선통신 시스템에서 무선과 관련된 주요 기술을 학습한다. IS-95A 규격을 중심으로 실측된 데이터에 기반으로 한 전파환경과 이동통신의 전파 특성에 따른 채널 모델링, 이동통신 시스템을 기초로 학습한다. 심화과정은 이동통신의 주요기술인 디지털 전송이론, 잡음과 신호간섭, 다중 접속기술, 통화량과 채널 할당, 핸드오프 기법 등의 호처리와 셀룰러 통신 시스템 구성요소인 이동국, 중계기를 비롯한 CDMA 무선망 등을 학습한다. 또한 CDMA-1, IMT-2000과 차세대 이동통신을 학습하여 전반적인 이동통신 공학을 이해한다.

네트워크운영 실습 (Network Application)

본 교과에서는 정보통신망을 구성하는 장비인 스위치, 라우터 등에 대한 개념과 동작원리 및 그 운영에 필요한 지식을 학습한다. 따라서 데이터 통신, 컴퓨터 네트워크 등에 대한 지식이 있으면 학습에 유리하며, OSI 7 계층에 대한 개념과 인터넷 통신망 프로토콜인 TCP/IP에 대하여 선행적으로 이해하고 있어야 한다.

임베디드시스템 (Imbedded System)

마이크로프로세서의 연결 교과목으로서 마이크로프로세서를 사용하는 시스템의 개념과 구조 및 제어 기법 등을 학습한다. 이러한 임베디드시스템은 다양한 입력과 출력을 사용하므로 입출력 장치의 특성과 활용 방법, 인터럽트, ADC(Analog to Digital) 처리 방법을 중점적으로 학습한다.

네트워크관리 및 설계 (Network Management and Design)

인터넷을 기본으로 하는 통신망에 접속된 통신망 시스템을 관리하는 FCAPS 기능과 이들 시스템 간의 접속 프로토콜인 SNMP, RMON과 통신망관리 정보를 표현하는 기법을 학습한다. 또한 통신망관리를 위해 트래픽 모니터링을 하는 프로토콜 분석기와 네트워크 시뮬레이션을 통해 통신망관리 개념을 이해하도록 한다. 통신망을 효율적으로 운영 관리하는 방법과 실제 통신망을 구성하는 시스템 간의 SNMP 통신망 관리 소프트웨어를 구동하여 통신망을 구성하는 시스템에 접속하여 통신망관리 정보를 확인과 네트워크 설계에 따른 주제로 네트워크의 성능을 확인하는 설계 학습을 한다.

정보통신특강 (Topics in Information and Communication)

정보통신 분야의 기술과 서비스가 급속도로 발전되고, 유비쿼터스 환경으로 전환되면서 사용자의 이용 측면에서는 더욱 편리하고 다양화되어 가고 있다. 본 교과목에서는 정보통신 기술의 변화, 유비쿼터스 환경의 핵심 기술, 유비쿼터스 컴퓨팅의 디바이스 기술, 유비쿼터스 네트워크 기술과 센싱 기술, 상황인식 기술과 상호작용 기술, 유비쿼터스 보안 기술을 이해하고, 유비쿼터스 응용 서비스와 향후 정보통신 기술 동향에 대해서 학습한다.